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홍보센터

각 SK 가스 메뉴 모음에서 메뉴 선택 후 엔터를 이용해 페이지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 SK 가스 홈으로 바로가기

SK가스 뉴스

SK가스 뉴스

언론에 소개된 SK 가스의 시간흐름별 모습입니다

언론에 소개된 SK 가스의 시간흐름별 모습입니다

SK가스, 佛데이터분석업체와 제휴… ‘에너지효율화서비스’ 개시     2020-03-17
SK가스, 佛데이터분석업체와 제휴… ‘에너지효율화서비스’ 개시 사진 입니다.

에너지전문 AI솔루션업체 메트론과 전략적 제휴 체결
산업체 에너지 비용 절감 지원, 기업의사결정 능력↑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SK가스(018670)는 프랑스 에너지전문 인공지능(AI)솔루션업체 메트론과 전략적 제휴을 체결하고 산업체 대상 ‘에너지효율화서비스’를 본격 시작한다고 17일 밝혔다.


이에 따라 SK가스는 액화석유가스(LPG)와 연료전지 등 다양한 형태의 에너지 공급뿐 아니라 첨단 데이터 분석기술 기반의 에너지최적화솔루션을 통해 기업들의 에너지 비용을 절감해줄 수 있게 됐다. 최근 발전사업과 액화천연가스(LNG)터미널 사업까지 확장하는 등 종합에너지화학업체로 진화 중인 SK가스는 이번 솔루션 사업을 통해 기존 에너지 공급 서비스의 질을 한층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클라우드 기반의 솔루션(SaaS) 형태로 제공되는 SK가스의 에너지효율화 서비스는 각 산업체에서 축적된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해 AI 모델링을 하고, 오퍼레이터들의 축적된 경험까지 더해 에너지 소비를 최적화해준다. 기존에 국내 산업체들이 도입해왔던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FEMS)들은 사업장의 에너지 사용 현황을 보여주는데 그친다. 하지만 SK가스가 제공하는 솔루션은 AI을 통해 실시간 에너지사용 현황과 생산과정상 데이터를 분석, 최적의 제어포인트를 필요할 때마다 수시로 제안한다.


실시간으로 분석되는 에너지사용 현황에 대한 동일 자료가 기업의 여러 담당자들에게 손쉽게 공유됨으로써 데이터 기반의 기업의사결정 능력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해당 솔루션을 이용할 경우 에너지비용 절감뿐 아니라 다양한 데이터분석을 통해 최적의 설비 규모 산출, 정기유지보수 성과분석, 설비와 생산과정의 이상 파악 등 다양한 부가적인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더불어 소프트웨어(SW) 형태로 제공되는만큼 초기 구축비용이 저렴하고 단기간 적용이 가능하다는 것도 강점이다.


SK가스는 2018년부터 국내 기업들을 대상으로 메트론의 솔루션을 적용한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해왔다. 시범사업을 진행한 한 산업체 관계자는 “에너지사용 현황 및 각종 설비의 모니터링이 아주 편리하고, AI적용을 통한 에너지 절감 및 설비 최적화 운영이 가능해져 산업체의 에너지관리 수준이 크게 향상됐다”고 밝혔다.


SK가스는 이번 서비스 제공을 시작으로 국내외의 다양한 유망 에너지솔루션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상용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회사 관계자는 “새롭게 제공되는 이번 서비스는 AI 분석기술과 인간의 축적된 경험이 결합돼 에너지관리 영역에서 스마트팩토리를 제대로 구현하는 것”이라며 “다양한 업종의 에너지 최적화를 구현해 원가절감뿐만 아니라 온실가스배출 감소 등의 사회적 가치 제고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프랑스 메트론은 에너지 데이터분석 솔루션전문 스타트업으로 현재 22개국 100여개 이상의 공장에 에너지 효율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메트론에 따르면 이 회사의 솔루션을 적용하면 전체에너지 비용의 최대 5~10%를 절감하는 성과를 낼 수 있다.


김정유 (thec98@edaily.co.kr)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332 ECO Hub, SK케미칼 Complex SK가스(주) Tel.  02)6200-8114   Fax. 02)6200-8118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332 ECO Hub, SK케미칼 Complex SK가스(주) Tel.  02)6200-8114   Fax. 02)6200-8118
  • Copyright(C) SK Gas. All Rights Reserved.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EB ACCESSBILITY 웹접근성 인증마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웹접근성 인증마크